본문 바로가기
가요듣기(K-pop)

내가 만일-안치환(If I- An Chi Hwan)노래듣기 K-pop

by 라이커프렌드 2014. 5. 8.
반응형

 ‘내가 만일’ 이곡은 1995년 가수 안치환씨의 4집 타이틀 곡이며 작사와 작곡 및 편곡은 김범수가 하셨습니다. 가수 안치환씨 하면 민중가요가 떠오르실 텐데 이 곡은 어떤 큰 의미가 담긴 곡이라고 보다는 대중가요로서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노래로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노래 제목처럼 ‘내가 만일 하늘이라면, 내가 만일 시인이라면, 내가 만일 구름이라면’ 가정을 하면서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무엇이가를 해주고 싶어 하는 마음을 비유적으로 잘 표현하였습니다.

 

 잔잔한 멜로디에 서정시와도 같은 가사가 노래와도 매우 잘 어울리는 곡이고 가수 안치환씨의 목소리와도 잘 어울리는 곡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 제가 운이 좋은지 공연장이 아니지만 우연한 기회에 직접 라이브 하는 모습도 보게 되었었는데 그때 받은 안치환씨의 인상은 정말 노래를 하기 위해서 태어나신 분 같다는 느낌을 받았었습니다. 노래하시는 모습 속에 정말 노래를 사랑하고 또 그것을 매우 행복해 하셔서 진정한 가수의 모습이 아닐까 하고 생각이 들었었습니다.

 

 <내가 만일-안치환 라이브 모습>

☞ 행복하게 노래하시는 모습이 전달되는 싶습니다.

 

 이곡은 예전에 CF에서 배우 한석규씨가 잠시 불러서 안치환씨의 노래를 많은 분들이 알 수 있게 했던 기억이 있고 최근에는 배우 문소리와 주원, 정우씨가 불러 다시금 화제가 되기도 했던 노래입니다.

 

내가 만일 시인이라면 그댈 위해 노래하겠어.

 노래를 따라하거나 부르는 데에는 매우 어려운 노래라고 할 수는 없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내가 무엇인가를 해주고 싶어 하는 마음과 감정을 잘 담아 불러야 하는 곡이라고 할 수 있고 편안하게 부를 수 있는 곡이지만 가볍게 부르는 것 보다는 진심을 담는 무게감이 있어야 하는 곡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.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곡이고 혹 지금 누군가를 사랑하고 고백하고 싶다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다짐이 될 수 있고 고백이 될 수 있는 노래를 불러보시는 어떨까 합니다.

 

 

<내가 만일-안치환 라이브 영상>

 

 

 

Thank you for visiting By likeafriend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