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가요듣기(K-pop)

이 또한 지나가리라-소향- 힘과 용기를 주는 노래듣기

by 라이커프렌드 2016. 3. 1.
반응형

 오늘 함께 들어볼 곡은 가수 소향씨가 부른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곡입니다. 원곡은 2012년 임재범씨의 6TO...타이틀곡으로서 작사는 김희정씨, 작곡는 홍성민씨[창작], 편곡은 홍성민씨[창작], 김바로씨가 하셨습니다.(네이버 뮤직 참고)

 

 2015년 말 가수 임재범씨의 30주년 기념 앨범 After The Sunset: White Night(애프터 더 선셋: 화이트 나잇) 에 가수 윤도현, 이홍기, 김태우, 박완규, 소향, , 김신의, 은가은 씨가 참여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. 1cd에는 신곡(그 사람, 그 사랑 등)과 리메이크 곡들로 구성되어 있고 2cd에는 후배 가수들의 헌정 곡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 

 그 중에 가수 소향씨가 부른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곡을 들어보겠습니다. 노래 제목과 관련하여 한 번 더 화제가 되기도 했던 곡 같은데 성경구절이나 다윗왕의 관련된 일화에서 나온 구절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.

 노래 제목과 관련하여 곡의 제목을 붙이신 분이 어떤 의도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다윗왕의 일화에서 유추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고 노래의 의미와도 비슷한 것 같아서 잠시 소개해 보겠습니다.

 

 고대 이스라엘 다윗은 아마도 다윗과 골리앗이라는 일화로 유명해서 많은 분들이 친근하게 아는 위대한 왕 중에 한분일 것입니다. 유대교 문헌 미드라쉬에 등장하는 일화로 알려져 있는데 대충 내용을 보면 다윗 왕은 전쟁을 통해 큰 업적을 세웠고 그것을 기념하기 위해 궁중의 세공인을 불러서 반지를 제작하도록 명령을 했습니다. 더불어 반지에 글귀를 세기도록 명령했는데 세공인은 지혜로운 솔로몬왕자를 찾아가 글귀를 부탁하였고 나온 글귀가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것입니다. 이 글귀를 통해 전쟁에 이기든 지든 항상 중용의 자세를 취하고 싶었던 다윗 왕에게는 전쟁에 이겼다고 교만하지 않았을 것이고 전쟁에 지더라도 낙담하지 않고 곧 용기를 얻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.

 

 어떻게 보면 노래 제목이 이 노래 전체가 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을 아닐 것 같은데 노래를 듣고 있으면 다윗왕의 일화와는 조금은 다르게 어렵고 힘든 상황의 경우에 용기를 준 곡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 ‘세상 속에 고된 나의 하루도라는 가사나 나와 같은 고통의 길을 걷고등등의 가사들은 아마도 사람이 살면서 겪게 되는 어려운 시기나 상황을 묘사하고 있고 이 또한 지나가기 때문에 자신을 가지고 당당히 맞서겠다는 다짐을 노래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.

 

끝없는 폭풍 속을 이 거친 파도 속을

뛰어들 자신이 있어

눈물도 초라함도 이 또한 지나가리라

 

 가수 임재범씨는 흠 잡을 데 없는 최고의 보컬 중에 한 분이시기도 해서 가수 소향씨와 비교한다는 것이 다소 어려울 것 같고 여자가수와 남자가수가 주는 느낌과 감성 전달이 다르다는 표현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.

    

 예전부터 가수 소향씨의 팬으로서 노래를 조금씩 들어왔기 때문에 스타일은 조금은 익숙하기도 한데,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 곡은 어떻게 보면 고음과 가창력이 풍부한 가수 소향씨의 스타일이 잘 묻어나면서도 절제되고 살짝 내려놓고 담담하게 부르신 곡이 아닌가 싶습니다. 곡의 특성을 살리기 위하신 방법일 수도 있을 것도 같고 임재범씨의 원곡의 느낌을 크게 훼손하시지 않으려는 노력으로도 생각됩니다.

 

 어쨌든 가수 소향씨가 부르는 이 곡은 삶에 지치고 힘든 많은 분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곡이라고 보고 잠시 눈을 감고 듣고만 있어도 가슴 한 쪽에 용기라는 촛불이 타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. 우리의 삶은 항상 좋은 일들만 있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항상 나쁜 일들만 있을 수도 없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. 잠시라도 큰 짐들을 내려놓으시고 따듯하게 위로라도 해주는 것 같은 소향씨의 이 또한 지나가리라곡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. 곡을 소개하면서 공유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.

 

 

 

<이 또한 지나가리라-소향 라이브노래듣기> 

 

개인의 의견을 위주로 작성된 글이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.

 

Thank you for visiting By likeafriend

반응형